1920년대 대표적인 극작가이자 연극비평가로 인정받고 있는 김우진은 그의 생전에는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1970년대 이후에 본격적으로 조명되었으며, 그에 대한 연구논저도 근 50편에 이르고 있다. 그런 만큼 김우진은 시대를 앞서 가는 선각자의 모습으로, 또는 봉건적 인습과 질곡에 저항하는
김우진의 삶
Take1. 시련의 시작과 창작의 원천 - 성장 배경
S#1. 봉건주의적 집안의 독자
① 명문 집안 태생
- 실학자였던 조부 김병욱, 광주무사부터 강원도관찰사까지 18년 간 관직을 지냈으며 상성합명회사 사장이었던 부친 김성규
② 2번의 유산 끝에 낳은 아들
- 집안의 기대와 아버지의 각별한
김우진이 생각한 근대극의 주제: 변화하는 시대상과 그 시대 속 삶의 모습
S#3. 여성관
- 주변 여성을 바라보는 김우진의 시선
① 친어머니에 대한 연민과 계모에 대한 미움
- 엄격한 사대부 집안의 며느리로 고생만 하다가 일찍 죽은 어머니에 대한김우진의 각별한 애정은 훗날 김우진으로 하여금
1) 1920년대 희곡의 흐름
우리나라 신연극사는 신문학의 탄생과 그 때를 같이한다. 1911년 11월에 임성구가 창단한 극단에 의하여 공연된 <불효천칙>을 첫손으로 곱아야 하고 그로부터 10년간, 이 땅의 연 극은 이른바 발아기이자 개화기였다.
우리의 연극은 일본의 신파극을 번역하거나 일본소설을
★ 꿈의 표현주의 연극 ★
1912년부터 약 1925년까지 주로 독일에서 풍미.
【사실주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의자에 앉아 날씨에 대한 이야기를 주고받지만
표현주의 연극에서는 의자 위에 서서 세계에 관해 외칠 것이라고 대답할지도 모른다】
표현주의 expressionism
회화 : 이 용어는 불란서의 화
아버지, 아들, 시인 등 대명사로 통칭된다. 이들은 작가의 주관적 사고에 의해 묘사되므로 고정화, 풍자화되거나 왜곡, 과장된다. 사실적이기보다 그로테스크한 인물로 묘사되는 것이다.
2) 구성 Plot
표현주의 작품 대부분은 장면나열식인 삽화적 구성을 이루고 있다.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각 막이
① 제도와 적응
일탈자와 문제아를 동일시시키고, 나와 다르거나 다수가 따르는 문화를 거부한다고 해서 이상한 눈으로 선입견을 만드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몇 년 전 학과 답사에서 ‘대안학교’를 방문한 적이 있었다. 대안학교란, 공교육 제도를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교육과는
대한 사랑을 잃지는 않았다. 여기에 ‘존중’자체의 의미의 실제적인 분할이 있게 되는 것인데, 사회적인 존중과 개인적인 존중, 타인으로부터 존중받는 것과 자기가 하는 일이 본래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것이 그것이다.
어머니의 자제력
어머니와 나는 1959년 같이 카브리니를 다시 방문했는데
김우진의 작품 <이영녀>는 우리 나라 최초의 자연 주의 극으로써, 당대 현실에 대한 자연스럽고 치밀한 묘사와 주변 인물들을 생동성 있게 보여주며, 김우 진의 선구적인 성향을 엿볼 수 있는 작품이다. 이를 통해 <이영녀>는 근대극의 형성과정과 현대 희곡사 의 초기를 논함에 있어서 빼
대한 대중적인 호기심을 더욱 강화시키면서 인기를 더하고 있다.
그는 1941년에서 1948년 사이에 『뉴요커』를 포함한 다른 잡지에 20개의 잔편을 발표하였다. 그는 1951년 이래 이미 발표된 작품들을 재출판하기를 거부하며 완전히 없어지기를 바라고 있다. 그 이유는 그 작품들이 습작기의 작품들이기